울진군맑은물사업소에는 3월 18일부터 3월 20일까지 환경부와 한국상․하수도협회에서 주관하는 전국최대 규모의 2014 WATER KOREA 행사에 전국 지자체에서 응모한 상․하수도 업무개선사례 중 소규모수도시설(마을간이상수도)의 체계적인 운영관리를 위한 데이터베이스 및 모바일시스템구축 추진사례를 발표해 당당하게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전국 지자체에는 현재 19,000여개의 마을이 소규모수도시설 즉 간이상수도에 의존하여 식수를 해결하고 있으며 울진군도 176개소의 소규모수도시설에 16,000여명의 주민들이 식수를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농․어촌 인구의 고령화로 유지관리 및 운영에 많은 어려움이 있고 근무인력 교체시 업무 연속의 지속성 한계에 부딪히며 개선되지 않았던 것을 전국 지자체 최초로 울진군에서 소규모수도시설 데이터베이스 및 모바일시스템을 구축하여 현황파악에 따른 시간 및 인력낭비의 최소화로 예산 절감은 물론 급수상황 발생시 신속한 조치로 주민생활 불편을 최소화 하는데 기여했다.

군 관계자는 “그동안 비효율적이였던 행정 업무의 과감한 개선 및 현정부의 국정기조인 비정상의 정성화에 발맞추어 나가는 계기 및 수돗물관리 모범사례로 전국적인 파급효과에 기여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전했다.

한편 울진군은 2014년도 ‘세계 물의 날’을 기념하여 경상북도에서 주관하는 수질보전 및 관리 유공과 관련한 평가에서 군단위에서는 유일하게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3월 25일 기관표창을 수상했다.


저작권자 © 울진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