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조합, 농업회사 등 울진지역의 60여개 농업법인이, 법인세와 소득세를 감면 또는 면제 받기 위해서는 올 연말까지 국립농산물 품질관리원에 농업경영체 등록을 해야 한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이하‘농관원’)은 농업법인이 법인세와 소득세를 감면 또는 면제 받기 위해서는 올 연말까지 농업경영체 등록 확인서를 제출하도록 의무화했다.

그동안 법인세 감면 또는 면제 신청시 세액면제 신청서만 납세지 관할세무서에 제출하면 되었으나,‘조세특례제한법’ 개정․시행으로 내년부터는 농업경영체 등록확인서도 함께 제출해야 한다.

‘농어업경영체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정 이전(2009.5)에 농업농촌기본법, 농어촌특별자치법 등 과거법에 따라 설립된 법인도 등록이 가능하다.

따라서 ’15년분의 법인세․소득세를 감면 또는 면제 받기 위해서는 연말까지 사업장 소재지에 위치한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사무소에 농업경영체 등록 신청 및 등록을 해야 한다.

농업경영체등록 신청서는 농관원 누리집(홈페이지)(www.naqs.go.kr)에서 다운 받거나 농관원 사무소에 비치되어 있다.

신청 시에는 등기부 등본, 정관, 출자 자산의 명세서류, 조합원(근로자) 인적사항 명세, 농업인임을 증명하는 서류를 함께 제출해야 한다.

등록절차는 신청서 제출 → 사업장 소재지 농관원 지원․사무소→ 신청서류 검토 → 농업경영체 등록 확인서가 발급(처리기한 90일)된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은 농업법인을 대상으로 농업경영체 등록제도를 적극 홍보하기 위해 8월말까지 집중 안내 기간으로 정하고, 원장 서한 발송, 전화 ․ 방문 홍보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미등록으로 인한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농업법인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울진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