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온배수를 활용한 양식장, 식물원, 아쿠아리움 등 다양한 사업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울진군은 3일 경북도청 제1회의실에 임광원 군수를 비롯해 김관용 경북도지사와 최양식 경주시장, 한수원(주) 조석 사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경북도↔울진군↔경주시↔한수원간 원전온배수 활용사업 확대를 위한 상호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서에는 온배수 활용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참여기관간 정책연계, 제도개선 및 신규 과제 발굴, 행·재정적 지원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사업 추진을 통해 약 4,100여명의 고용창출 효과와 광열비가 70% 정도 절감되는 것으로 보여 지역 농어가 소득 증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온배수 관련 연구결과에 따르면 발전소 온배수는 냉각수로 사용된 후 배출되는 고온고압의 물로 인근 해수 온도보다 7~8℃ 정도 높아 농산물의 연중생산이 가능하고, 양식장, 식물원, 아쿠아리움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다.

또 원전 온배수열 이용은 국내 최초로 추진하는 사업인 만큼, 방사성 누출 등을 우려하는 일부 주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보건환경연구원, 농업기술원 등 관련부서와의 협력을 통해 주기적으로 검사하고 그 결과를 공개할 계획이다.

임광원 군수는 “원전 온배수 활용사업은 우리 지역의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며, 이 사업을 시작으로 원자력 관련 R&D 시설 유치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진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