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왕피천계곡에코투어사업단(대표 사영호)은 동절기 및 봄철 산불을 예방을 위해 일시적으로 통제한 왕피천생태탐방로를 4월30일 전면 개장한다고 밝혔다.

왕피천유역은 2005년에 환경부가 지정한 국내 최대의 생태경관보전지역으로 2013년에 이 지역을 생태관광지역으로 지정하여 인근 주민들로 하여금 운영케 하고 있다.

이 지역 주민협의체인 왕피천계곡에코투어사업단에서는 탐방객의 생태관광 서비스를 위하여 금강송면 삼근리와 근남면 굴구지 마을에 각각 탐방안내소를 두고, 탐방객의 가이드를 위하여 자연환경해설사 4명을 배치하고 있다.

왕피천생태탐방로에는 방문객들의 편의를 위해 민박 등 숙박시설(1인기준 1만원)이 갖춰져 있고, 도시락(1식 7천원)을 제공한다. 울진왕피천생태탐방로는 총 1~4개 구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탐방로는 동수곡~왕피천 10.1㎞구간으로 4시간이 소요되며 깊은 숲길, 화전민터, 왕피천길 보전지역 등을 지나게 된다.

2탐방로는 굴구지~속사마을 9.8㎞구간으로 5시간이 소요되며 왕피천을 따라 용소, 학소대, 송이바위, 수달 등 다양한 생태자원과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3탐방로는 수곡마을~ 찬물내기 습지 10㎞ 구간으로 현재 개발중에 있다.

4탐방로는 탐방안내소~박달재옛길~불영사 10.4㎞ 구간으로 5시간 소요되며 탐방안내소에서 산골의 정취를 담뿍 담은 박달재 옛길을 걸을 수 있으며, 거북바위와 노송군락, 천년고찰 불영사 등을 탐방할 수 있다.

특히 발주 중인 자연환경전시관이 준공되면, 왕피천생태탐방로는 생태관광지로서의 면모를 확실히 갖추고 울진군의 대표 관광지로 발돋움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왕피천생태탐방로 예약은 사업단홈페이지(www.wangpiecotour.com)나 울진왕피천계곡에코투어사업단(☎054-781-8897)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울진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