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점담 인력 6명 증원

행정자치부는 지난 29일 ‘범정부 지진 대응역량 강화’ 방안을 통해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의 지진관련 인력을 증원하고 원전소재 지역에 전담부서 설치를 지원하기 위해 원전 소재 지역에 해당 인력을 증원된다고 밝혔다.

원전소재 지역인 울진, 울주, 경주, 기장에 전담부서 설치를 위해 총 17명의 인력이 증원된다. 상대적으로 많은 원전을 보유하고 원전시설이 증가 예정인 울진군은 6명의 인력이 증원될 예정이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소속인 강석호 의원은 지난 경주 지진발생 이후 상임위 활동과 국정감사를 통해 행정자치부와 국민안전처에 원전을 담당할 수 있는 전담부서와 인력의 충원을 지속적으로 요청해온 바 있다.

강석호 의원의 요청에 행정자치부는 9월 말부터 지진과 원전관련 업무 수행체계 전반을 점검한 결과, 그동안 재난관리 체계가 풍수해 등 자연재난과 사회재난 위주로 설계되어 있어 지진정보 대국민 전파지연, 공공·민간시설 내진 대책 부진, 지진 활성단층 조사·연구 부족, 지진대비 교육·홍보 미흡 등으로 대규모 지진 발생시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에 한계가 나타나 이번 대책을 마련하게 되었다.

향후 정부는 지진 발생시 신속한 대응·복구뿐만 아니라 지질조사, 내진대책 등 지진 대비·예방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관련 부처 및 자치단체의 조직과 인력을 대폭 보강할 계획이다.

강석호 의원은 “지금까지 원전 보유지역은 관련 사업과 민원증가 등으로 업무가 과다했었는데 인력증원을 통해 숨통을 트이게 되었다”며 “전담부서 설치로 체계적이고 안전한 원전관리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진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