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로등·보안등 관리, 사물인터넷 활용 -

울진군은 가로등의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실시간 중앙제어 관리를 위해 가로등 양방향 시스템을 도입해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2016년부터 추진한 가로등 양방향 시스템은 지난해까지 총 24개소에 구축되었고, 2년간 운영하면서 문자서비스, PC제어시스템, 스마트폰 앱 등을 통한 체계적인 가로등 상태정보 관리로 대민행정 처리에 누수가 없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올해는 8천만원을 투입하여 7번국도와 36번국도 전구간과 시내 일부구간에 대해 가로등 양방향시스템을 추가적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울진군은 그동안 노후 가로·보안등교체 등 생활민원 접수 처리를 비롯해 저효율의 나트륨 등을 고효율의 LED등으로 교체하여 에너지 절감은 물론 도로조명 개선을 통한 보행자 및 운전자의 불편을 해소하는 데 기여했다.

최근에는 공공디자인을 적용하여 눈에 띄지 않으면서 최소한의 노면 점용면적으로 가로등을 설치하여 통행에 불편함 없이 주변을 밝혀 경관개선에도 한몫을 하고 있다.

더불어 울진군은 사물인터넷(IoT)전용망을 통해 보안등을 원격으로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

보안등 관리 IoT전용망은 가로등에 적용돼있는 양방향시스템을 활용하여 보안등의 운용 및 장애데이터를 수집·분석해 고장 여부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방식이다.

지금까지는 보안등의 점·소등 및 고장상황을 주민신고 이외에는 확인할 길이 없었으나, 보안등을 실시간으로 원격관리하고 그룹별로 제어하는 방식으로 변경되면 유지보수 비용의 절감과 장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울진군 관계자는 “가로등 양방향시스템 도입으로 스마트폰 앱을 통한 점·소등관리에 철저를 기함으로써, 예산절감 효과를 높이고 고장상태 정보 등이 실시간으로 관리돼 가로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됐다”며 “연차적으로 사업을 추진, 전부 완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진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