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군은 지난 4일 친환경농업인교육관에서 (사)울진친환경농산물인증원 주관으로 친환경농산물인증 농업인과 단지회장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년 친환경농산물생산 관리자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날 교육에서는 울진군의 인증관련 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사)울진친환경농산물인증원의 장국중 원장이 친환경 안전농산물에 대한 생산자와 소비자의 역할에 대한 필요성과 가치에 대해 강조하였으며, 해마다 친환경인증 비율이 소폭 감소되고 있는 점을 염려하며 그간 쌓아온 울진군의 친환경농업 이미지를 위해 작목, 단지회장 및 회원에 친환경 농업육성에 힘써줄 것을 강조하였다.

또한, 농산물품질관리원 울진사무소 윤석주 소장을 초청, PLS(농약허용물질관리제도) 전면시행에 따른 혼란을 최소화하고, 미등록 농약 사용 등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기 위해 인증기관 및 민간단체와 협업하여 PLS 제도 및 농약안전사용 교육을 실시하였다.

금년도 울진군의 친환경농업 면적은 585ha로 전체 경작면적의 26%를 차지하며 전국 최고의 친환경농업 비율을 자랑한다.

울진군은 친환경인증면적을 지속적으로 확대시키기 위하여 울진군 자체적으로 추진하는 친환경 인센티브(무농약 인증 전·답)를 ha당 20만원으로 상향하였으며, 인증수수료, 잔류농약검사 등 5억 2천만원을 순수 군비로 인증농가에 지원하고 있다.

이진국 친환경농업팀장은“지속가능한 친환경농업기반 조성에 최선을 다함과 아울러, 친환경 면적확대에 행정적 지원뿐 아니라, 내년부터 시행되는 PLS(농약허용물질관리제도)를 적극 홍보하여, 농업인의 피해가 없도록 인증농가교육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울진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