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군청소년참여기구는 지난 8일 고우이청소년수련관 및 연호공원 일대에서 깨끗한 주변환경을 조성하고, 올바른 쓰레기 배출 방법을 홍보하기 위해 청소년 20여명이 참여하여 환경정화봉사 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활동은 청소년 활동 공간과 그 가치에 대해 생각해보고,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청소년의 역할을 인식하고, 쾌적한 지역사회를 유지하기 위해 마련하게 되었다.

울진군청소년참여기구는 청소년참여위원회와 청소년운영위원회를 통칭하여 부르는 것으로, 매달 정기회의를 통해 지역 청소년의 의견을 수렴, 제시하며, 지역 청소년의 권익증대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주로 하고 있다.

울진군청소년참여위원회는 울진군의 청소년 관련 정책 시행과정에서 청소년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고자 마련된 제도적 기구이며, 울진군청소년운영위원회는 고우이청소년수련관의 시설 및 프로그램 운영에 청소년들이 참여하여 청소년이 주인이 되는 시설이 되도록 마련된 제도적 기구다.

환경정화에 참여한 울진고 2학년 박예린 학생은 “내가 살고 있는 마을을 둘러보고, 환경정화 활동을 하면서 마을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되어 더운 날씨로 힘들었지만 보람된 시간이었다” 말했다.

장헌원 사회복지과장은 “타인과 지역사회를 위해 봉사활동을 하는 울진군청소년참여기구의 활동을 보니 우리 군이 더 발전할 것이라 생각하며, 청소년들도 공부도 좋지만, 다양한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생각의 폭이 넓어지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진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