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의 돈 탐내지 말고 원자력 가져가라!!

군민 2천명 집결 반발  - 긴급 궐기대회
죽써 났디, 개가 달려드네 - 구호 외쳐

울진군민 2천명은 24일 오전 11시 군민체육관에서 최근 한나라당 소속 국회의원들이 발의한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이하 발지법) 개정안'과 관련해 '발지법 개정 저지를 위한 범군민 궐기대회'를 갖고 강하게 반발했다.

이날 궐기대회는 군민 서명운동, 임형욱 울진JC 회장의 대회사, 김태성 이장협의회장의 규탄사, 사영호 군의장의 결의문 낭독, 반기성 새마을지회장의 구호제창 순으로 1시간 동안 진행됐다.

군민들은 “발지법 개정안에 대해 즉각적인 폐지 요구와 정부의 강력한 대응, 발지법 개정안 추진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또 "원전지원금 인근 지자체 확대 결사 반대 , 국회 원전지원금 인근확대 계획 즉각 중단, 원전지원금 인근 지자체 확대 찬성 국회의원 전원 사퇴를 요구했다.

임형욱 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우리 지역내 원전 건설이후, 발전소 주변 외 지역 이라는 이유로 아무른 보상이나 수혜를 받지 못한 읍면도 있는데 인접지자체 지원금 확대가 왠 말이냐?”라며 발의 의원들을 규탄 했다.

울진군의회도 이날 결의문을 채택하고 '법률 개정 추진'을 강력하게 규탄하고 27일 국회 산자위를 방문, 강력하게 항의키로 했다.

군의회는 결의문에서 “군민들은 원자력발전소로 인해 수십년 동안 불안과 공포속에 살아오면서도 국가경제의 기반산업인 전력산업의 원활한 수급을 위해 인내하고 살아 왔다”며 “발전소 인근 지자체까지 확대하는 이번 법률안 개정 추진에 대해 강력히 규탄하며 법률개정안이 무효화 될 때까지 전 군민과 함께 투쟁 하겠다”고 밝혔다.

발지법은 지난 11월13일 김기현(울산 남)·김충환(서울 강동)·곽성문(대구 중·남)·김석준(대구 달서) 송영선(전국구)의원 등 한나라당 국회의원 10명이' 원자력발전소가 있는 기초지자체에 지원하는 한수원사업자 지원금의 100분의 30 이내서 인접지역까지 지원사업을 확대해야 한다'며 발지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장덕중 울진군의회 원전특위위원장을 비롯한 40여명의 군민이 23일 발지법 개정안 저지시위를 목적으로 국회의사당을 방문했으나 집회허가를 얻지 못해 무산되었으며, 국회 산자위원장에게 원전소재5개 지자체 행정협의회장(기장 군수)명의 의 탄원서를 접수했다.

이 소식을 전해들은 사단법인 JCI KOREA-울진, 후포는 23일 10개 읍․면 각급 사회단체장들을 긴급 소집, 비상대책 회의를 열고 24일 군민궐기대회를 열기로 합의했다.

한편 발의한 국회의원 명단 에 지역 출신으로 알려진 송영선 의원도 포함돼 있어 충격을 주고 있다.

주민 전모씨(35 자영업)는 “송 의원이 아무리 전국구라지만 자기 고향에 해가 돼는 행동조차 분간 못하다니 실망스럽다”며 분통을 터트렸다.

송의원 측은 “충분한 검토 없이 발의에 서명해 고향 주민들께 심려를 끼친 점 사과드린다”며 “이번 발의 안이 29일로 예정된 산자위 전체회의에 상정돼지 못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발지법에 의한 사업자 지원사업은 원전 소재 기초지자체 중 발전소 주변지역 5km 이내(70%)와 그 외 지역(30%)을 대상으로 하며 지원금액은 2년전 발전량을 산정기준으로 kwh당 0.25원이며 울진원전의 경우, 올해 이 사업비는 120여억 원이다.

울진군민 2천명은 24일 오전 11시 군민체육관에서 최근 한나라당 국회의원 10명이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안'에 반발, '발지법 의원 발의 개정 저지, 범군민 궐기대회'를 갖고 법률개정안 추진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이관용 기자 gylee@uljin21.com>

저작권자 © 울진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