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 안전하다고 주장하는 폐기물저장방식이면 육로운반 검토하라!
수십 명만 참석한 공청회 개최 타당성 의문

울진원자력발전소 내 임시보관 중이던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해상수송을 위한 항만증설과 관련해 열린 환경영향평가 공청회에서는 주민의 비판과 부작용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주조를 이뤘다. 울진원자력은 단지 내 △북방파제 250m △남방파제136m △물양장 2,400㎡등을 증설할 계획이다.

지난 22일 죽변면사무소2층에서 열린 공청회는 환경영향평가초안을 열람한 주민 중 50여 명이 공청회를 요구해 열렸다. 이날 공청회는 죽변면 내 어업종사자들 40여 명 을 포함한 주민60여 명이 참석했다.

공청회에서 한수원측이 동식물상, 해양환경, 대기질, 수질, 폐기물, 소음진동 등 환경영향예측에서 대부분 만족하거나 영향이 미미한 것으로 예상된다고 발표 하자, 참석 주민대부분은 어족자원보호, 해안침식으로 인한 생태계 파괴 예상 등, 생존권과 직결된 핵심내용이 다뤄지지 않아 현장감 없는 환경영향내용을 담았다며 이번공청회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 했다.

주민Y씨는 “설명서에 ‘소음진동으로 인한 환경영향예측은 건설공사장소음관리주의정도’로 평가하는 등 육지에 해당되는 예상만 발표했다”며 “항만건설시 발생되는 소음ㆍ진동이 수산자원에 미치는 환경영향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한수원측은 “지금까지 학술적으로 소음ㆍ진동으로 인한 어족자원피해 사례가 보고 된 바 없다”며 “충분히 검토를 마친 상태”라고 답변해 현장감이 떨어진다는 비판을 받았다.

주민A씨는 “방파제를 증설하면 해안선 침식이 일어나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임에도 이부분에 대한 환경영향이 다뤄지지 않은 이유”를 물었다. 한수원측은 “해안침식피해영향에 대해 조사가 진행 중에 있으며, 결과가 나오는 대로 주민에게 보고 하겠다”며 “준비가 부족했던 점 사과드린다”고 답변했다.

항만증설사업자체에 대해 전면부정적인 입장을 가진 주민의견도 공청회를 통해 드러났다.

주민 B씨는 “항만증설사업에 3백억여 원의 사업비가 소요된다고 발표했는데, 그 비용이면 헬기를 이용한 운송방법이 낳지 않느냐”고 의문을 제기하며 “원자력측은 핵폐기물 저장방법이 절대 안전하다고 수차례 강조 하면서 도로사정이 좋아진 육상운반 또는 영공을 통한 폐기물운반을 고려하지 않은 이유가 뭐냐”고 추궁했다. 또, 그는 “육로운송 등이 타당하다면 굳이 어민생존과 직결된 바다를 오염시킬 필요가 없지 않느냐”고 주장했다. 한수원측은 “오늘공청회는 항만증설이 미치는 환경영향평가이므로 그에 대한답변은 차후 통지 하겠다”고 답변, 참석주민들의 의구심을 해소하지 못하는 아쉬움을 남겼다.

한편 늦게 참석한 주민J씨 등은 “친 원자력인사 수십 명만으로 치러지는 공청회가 정당 한갚라며 “전 군민에게 홍보한 사실이 있느냐”고 따졌고, 한수원측은 “군내 배부되는 일간지광고 등을 통해 공청회개최사실을 알린바있다”고 답변하는 등 공청회분위기가 과격해지는 조짐까지 보이기도 했다.

울진원자력에 따르면 이번공청회를 끝으로 대 주민 설명회 등은 마무리가 됐으며, 공청회에서 수렴 된 의견을 토대로 항만증설공사 환경영향평가본안이 만들어진 후 지역협의회를 구성하게 된다.

한편 울진군 환경보호과와 울진원자력본부는 07년5월까지 환경영향평가본안제작기간 동안 주민의견을 수렴해 반영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울진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