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산불발생 가능성, 상존하는 동해안지역 장비ㆍ인력집중배치



2일 울진국유림관리소(서장 김선출)에서 열린 대형산불방지특별대책회의 주재를 위해 박홍수 농림부장관이 울진군을 방문했다.

대책회의는 박홍수 농림부장관과 서승진 산림청장, 김용대 경북도 행정부지사를 비롯한 중앙부처 인사들과 김용수 울진군수를 비롯한 동해안 지역 9개 시.군의 단체장등 50개 관련기관이 참석해 산불 방지대책을 논의했다.

박 장관은 허경태 산림청산림보호본부장으로부터 대형 산불방지 특별대책을 보고받은 후 “금년2월 현재 산불발생건수가 예년보다 90%나 증가한 171건으로 집계된 것은 우려스러운 일”이라고 지적하고 “작은 규모의 산불발생이 잦다는 것은 대형 산불로 확대될 확률이 높다는 반증”이라며 “이 자리에 모인 지자체장을 비롯한 관계기관장들의 각별주의가 요망 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보고현황에 야간산불발생건수가 30%에 이르는 것은 방화의개연성이 높다”며 “각 지자체는 특히 유념하라”고 덧붙였다.
이어진 참석자토론시간에서 50사단 안수태 대령은 “산림청방제용 헬기와 달리군용헬기는 담수호접근과 이탈시 장애물의제약을 많이 받는다”며 “담수호주변구조물 정비검토가 시급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박 장관은 “타당성 있는 지적이며 충분히 검토 하겠다”고 답변했다.

이날회의는 산불발생최소화를 위해 △원인별, 유형별 예방활동 철저 △방화자검거에 결정적제보자에게 3백만 원의 포상금지급 △민간주도의 산불조심운동 100만 명 시민서명운동전개 등의 산불방지중점 추진대책을 수립했다. 또, 대형 산불발생 가능성이 상존하는 동해안지역은 타 지역과 차등화해 헬기 등 장비ㆍ인력을 집중배치, 대형 산불 제로 화를 목표로 철저한 감시ㆍ대응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한편 정부가 강원도 한 곳에서 운영해 오던 산불관리센터를 3월 1부터 울진, 함양, 강릉 등에도 확대설치하기로 함에 따라 이날 회의에 앞서 울진국유림관리소에서 경북 동해안 산불관리센터 현판식이 열렸다.
저작권자 © 울진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