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범군민대책위원회 2015년 정기총회 열려

- 현안보고 청취 및 질의 , 감사보고, 정관개정
- 결론도출 실패, 집행부에 위임한 맥빠진 회의

울진범군민대책위원회(공동대표 장유덕·천창원, 이하 ‘범대위’)가 3일 오전 울진군청 대회의실에서 정기총회를 열고, “8개 대안사업 일괄타결 지원금 2800억원에 대한 조속한 이행 촉구와 포항 삼척간 동해선 철도 건설 노선 및 교량화 시설 변경” 등의 과제를 논의하고, 군민의 힘을 결집해 나가기로 했다.

회원 80여명이 참석한 이날 정기총회 안건으로는 △범대위 사업과 관련한 진행경과 보고, △울진군 현안사업 보고, △2014년 감사보고, △범대위 정관개정(안) 심의 건이 논의됐다.

특히 울진군 현안사업 보고에서 군민의 최대 관심사인 원자력 지원금 문제와 철도 관련 논의가 집중됐다.

‘신한울원전 건설관련 8개 대안사업’ 논의에서 한 참석자는 “8개 대안사업 일괄타결 지원금 2800억원 중에서 한수원이 2015년 상·하반기로 나눠 집행해야 할 1801억원이 조기 집행되지 않으면 상경데모를 해서라도 쟁취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한 범대위 위원은 “신한울원전 건설관련 8개 대안사업과 관련, 2800억원 지원금은 14개 선결조건의 대안이므로 부지를 내어 준 것만으로도 우리의 몫을 다한 것이다. 지원금을 받는데 따로 한수원과 다른 협의가 있어서는 안된다”며 “현재 논의하고 있는 11개의 지역현안사항은 사업자가 사업을 위해 필요한 사항인 만큼 당연히 사업자가 부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동해선(포항 삼척간) 철도 건설’ 논의에서 울진구간 동해선 철도계획 변경과 관련해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어 ‘노선이냐, 교량화냐’ 2가지 방안에 대한 냉정하고 심사숙고하는 접근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화영 감사는 “감사결과 문제는 없었다. 그러나 군민들의 사퇴 요구가 빗발치는 이세진 의장 사건의 경우 등 심각한 사안에 대해 범대위에서 즉각 나서서야 했음에도 대응이 늦었다”고 지적했다.

회의가 길어지자, 구체적 논의는 범대위 집행위원에서 도출해 내용을 위원들에게 고지하자는 의사진행 발언이 채택돼 통과됐다.

‘울진군 현안사업 보고’ 내용은 다음과 같다. ▲신한울원전 건설관련 8개 대안사업, ▲오산항 비지정권자 어항개발사업 시행허가, ▲국도 36호선 기존국도 복원 추진상황, ▲동해선(포항 삼척간) 철도 건설, ▲한해 비상급수 대책추진 및 북면 상수도 현안사항, ▲죽변비상활주로 폐쇄 등이다.

한편 이날 범대위 회의가 8개 대안사업 일괄타결 지원금 2800억원에 대한 조속한 이행 촉구와 포항 삼척간 동해선 철도 건설 노선 및 교량화 시설 변경 등 중대한 현안을 놓고, 결론 도출이 필요했지만 그야말로 ‘맥빠진 회의’였다.

한 참석자가 지적했듯이, 한정된 회의시간으로 집행부에 위임할 수 밖에 없었고 현안들을 보고하는 수준에 머물렀기 때문에 준비 부족이라는 비판적 목소리도 나왔다.

군정에 관심을 갖고 모처럼 아까운 시간을 내어 참석한 군민들은 제대로 의사개진할 시간도 없었고 군정에 대한 이해도 부족한채 아쉬운 발걸음으로 돌려야 했다.

저작권자 © 울진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