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희망키움 통장 가입요건

울진군(군수 임광원)은 저소득층의 자립․자활의 꿈을 키우고 자산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희망키움통장Ⅰ․Ⅱ 가입희망자를 오는 9월1~9일까지 모집한다.
희망키움통장Ⅰ가입대상은 기초생계 또는 기초의료급여 수급자 중 근로활동을 하고 있는 대상자로 매월 10만원씩 저축할 경우 소득액에 비례하여 근로소득장려금을 매칭 지원한다. 4인 가구 기준으로 3년 유지 시 평균 1,700만원의 적립금이 발생하며, 탈수급 기준을 충족할 경우 전액 지급함에 따라 자립의 기틀이 되는데 큰 역할을 한다.

또한, 희망키움통장Ⅱ 가입대상은 최근 1년간 근로활동 사실이 있는 주거․교육급여 수급자와 차상위계층 가구로, 총 근로․사업소득이 기준 중위소득의 50%이하(4인 가구 219만5717원)이어야 한다. 가입자 본인이 매달 10만원을 저축하면 정부에서 10만원을 매칭 지원하고, 지원금의 사용용도 증빙과 교육이수 시 3년 후에 본인 적립금과 정부지원금을 포함한 총 720만원과 이자를 받을 수 있다.

군 관계자는 "희망키움통장은 가입자의 근로의욕을 북돋아주고, 자산형성의 습관을 마련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면서 "가입대상자들이 희망키움통장의 혜택을 받고 자립을 위한 꿈을 키울 있도록 적극적인 신청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한편, 희망키움통장 가입을 희망하는 대상 가구는 모집기간 내 거주지 읍면사무소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울진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