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군은 지난 7일 농업기술센터 농업 기계 전문교육관 2층 회의실에서 축산농가 21명을 대상으로 경영비 절감을 위한 조사료(옥수수) 생산용 베일러 영농대행단 운영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지난해까지 농기계임대사업소에서 조사료 생산용 베일러 1대를 수확 농가가 직접 임대, 운영하면서 발생한 잦은 고장 등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마련하였다. 현재 울진군 관내 조사료 용 옥수수 식재 면적은 81ha이며 경영비 절감을 위해 확대하는 추세이다.

이날 손병복 울진군수는 설명회를 주관하고 축산농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개선대책을 도출하였다. 주요 내용은 기존 개별농가의 임대 형태에서 농업기술센터에서 영농대행단을 직접 운영하는 방식으로 개선하였다. 군은 옥수수 베일러 2대를 활용하여 3인 1조의 2개 영농대행단을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옥수수 조사료 생산이 완료되는 12월에는 직접 운영에 따른 문제점을 축산농가와 함께 평가하여 개선 대책을 마련하기로 하였다.

손병복 울진군수는 “조사료 용 옥수수를 식재하는 농가가 증가함에 따라 원활한 생산을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한다”며 “이번 설명회를 통해 울진군 축산농가의 경영비가 절감되고 경쟁력이 높아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진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