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군은 어르신들의 중증질환 예방을 위해 65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연중 실시하고 있다.

폐렴구균은 성인 기준 지역사회 폐렴 획득 원인의 주요한 원인 중 하나를 차지하고 있으며, 면역력이 약해지는 65세 이상 고령층에게 폐렴구균에 의한 침습성 폐렴구균 감염증(균혈증을 동반한 폐렴, 뇌수막염, 심내막염 등)은 매우 높은 치명률을 보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예방접종이 권고되고 있다.

접종 대상자는 주민등록상 1959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만 65세 이상) 중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어르신이며, 65세 이상 연령 중 이미 접종을 받았다면 이후 추가접종은 불필요하다.

단 65세 미만 나이에서 접종한 경우, 이전 접종일로부터 5년이 경과 하였고 65세 이상이 된 시점에는 1회 재접종을 권장한다.

지원내용으로는 침습성 폐렴구균 감염증에 예방효과가 있는 폐렴구균 23가 다당 백신(PPSV23)을 1회 무료로 지원하고 있으며, 접종을 원하는 어르신은 신분증을 지참하여 울진군 보건소, 평해읍 보건지소, 또는 지정 의료기관 6개소 중 가까운 곳에 방문하면 접종이 가능하다.

지정 의료기관은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 혹은 울진군보건소로 문의하면 확인할 수 있다.

손병복 울진군수는 “효과적이며 효율적인 질병 예방 대책은 예방접종”이라며“예방접종을 꼭 받으셔서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시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진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