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범대위 “정부는 거짓말쟁이” 일제히 성토
- 2월6일부터 농성장 설치, 철야 농성 돌입
- 2월12일 울진군민회관 앞에서 범군민궐기대회
- 3인 대표와 군의회 의원 전원 삭발로 투쟁키로


울진원전반대범군민대책위원회는 울진군민과의 약속을 저버리고 방사성폐기장 후보지로 지정한 정부와 한수원(주)을 성토하며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저지하기로 했다.

김용수 군수와 울진군의회 의원, 10개 읍면 청년단체 대표, 각급 단체 대표 등 70여명은 방사성폐기장 후보부지로 울진이 지정된 다음날인 5일 오후 2시 울진군청 대회의실에서 제2차 전체회의를 속개했다.

가장 먼저 마이크를 잡은 김용수 군수는 인사말을 통해 “중앙정부가 수차례 공문을 통해 약속한 것을 뒤엎고 울진을 폐기장 후보지로 지정한 것은 중앙정부와 지자체간의 신뢰를 깨버리는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하면서 “울진군은 이미 6개호기에 달하는 원전을 부담하고 있는 만큼 각계를 대표하는 인사들이 앞장서서 가능한 평화로운 방법으로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황성섭 상임대표는 “올 것이 오고야 말았다”며 비장한 심정을 토로하면서 “향후 저항운동의 모든 책임은 공동대표단이 질 것이며, 핵폐기장 반대를 위한 모든 일에 있어 전폭적인 지지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원전반대범대위는 회의를 통해 차기 정부가 출범하기 전에 정부로부터 포기공문을 받아낸다는 목표로 △6일부터 울진군의회 앞마당에 설치될 농성장에서 10개 읍면이 순번제로 철야농성 강행 △2월12일 오전 11시 울진군민회관 앞 광장에서 전군민이 참석하는 대규모 궐기대회를 개최 △전 군민을 대상으로 하는 2차 서명전 돌입 등을 결정했다.

전체회의 후 대책위원회 사무실에서 열린 실무회의에서는 저마다 격앙된 목소리로 이장단 총사퇴, 울진군의회 의원 전원 사퇴, 울진군공직협과 연대한 공무원 출근 거부 등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자는 의견이 곳곳에서 터져 나와 군민들의 반대분위기를 실감케 했다.

실무회의는 2시간에 달하는 토론 끝에 △2월12일 궐기대회 시 참석할 수 있는 모든 군민을 총동원하고, △3인 공동대표와 울진군의회 의원 전원이 삭발을 강행하며 △울진군의회 의원과 각 마을 이장들의 사표 제출은 자율에 맡긴다는 방침을 정했다.

이와 별도로 원전반대범대위는 정부가 “울진에는 방사능폐기장을 설치하지 않겠다”고 약속한 공문을 뒤엎고 후보부지로 선정한 이번 처사에 대해 법적 투쟁을 결의하고, 울진 출신 가운데 변호사로 일하고 있는 출향인사들로 법률고문단을 구성해 법적인 검토와 실제 변호를 맡기기로 했다.

원전반대범대위는 “투쟁에 있어 소요되는 자금문제는 전적으로 군민들의 정성을 모아 해결한다”는 원칙을 정하고, 내일부터 가동되는 농성장에 모금함을 설치하기로 하는 한편 각 단체들의 관심을 부탁했다.
저작권자 © 울진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