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의원, 군수, 군의장이 위원장 해 조직 정비해야
- 반대파 “주민 참여 부족한데 대표 바꾼다고 되겠나?”
- 핵투위 전체회의, 빅3 선임건 결론 없이 종결


울진핵투위는 5월27일 오후 전체회의를 속개해 공동위원장을 포함한 지도부의 조직보강에 관해 토의했으나 이렇다할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3인 공동위원장과 울진군의회 정일순의장, 군의원, 전광순 前군수, 각급 사회단체장과 前반핵투쟁위원장 등 40여명이 참석한 전체회의에서는 조직개편과 투쟁방향 등 두 가지 의제에 대해 토론했다.

난상토론 형식으로 진행된 이 날 회의에서 이규봉 기획팀장과 홍기영 부위원장, 장시원 미디어팀장 등은 국회의원, 군수, 군의회의장 등 선출직 빅3가 공동위원장으로 앉고, 현 공동위원장 3인은 집행위원회와 조직위원회를 전담하는 것으로 개편하자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전광순 前군수와 임원식 前반투위원장, 주광진 의원 등은 적극적인 찬성의 뜻을 보이며 “선출직 인사들이 책임감과 의무감을 가지고 핵폐기장 반대운동의 전면에 서는 것이 옳다”고 주장했다.

찬성파들은 △울진군 전체 주민들을 끌고 나갈 수 있는 대표는 주민의 손으로 선출된 공직자가 최적격자라는 점 △투쟁의 승리를 위해서는 행정력이 뒷받침돼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군수가 대표를 맡아야 한다는 점 △정부가 행정공문을 통해 약속한 점을 뒤엎은 것에 대해 울진군수가 대표해 항의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는 점 등을 들었다.

하지만 송재원 군의원과 김석환 원남농협장, 최석출 평해농협장 등은 이에 대해 반대의견을 제시했다.

이들은 △당사자가 회의에 참석하고 있지 않은 가운데 일방적으로 선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점 △공동위원장 변경에 관한 건은 당연히 총회를 통해 의결돼야 하는 사안으로 당장 통과하는 것은 문제가 많다는 점 △참여 단체와 주민들이 적극적이지 못한 가운데 대표자만을 변경하는 것이 과연 효과가 있을지 의문이라는 점 등을 들었다.

황천호 공동위원장은 “수개월간 핵투위를 운영해 오면서 스스로 역량 부족과 한계를 체감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임원식 前반투위원장이 제시한 안을 받아들여 “빅3의 공동위원장 선임문제를 울진군의회와 청년회장단에게 위임하자”며 결론을 유도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송재원의원이 “총회를 통해 정식으로 결론지을 사항이지 지금 위임에 대해 얘기해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밝히고, 이에 대해 찬성 의견이 잇따르자 황위원장은 뚜렷한 결론을 내리지 못한 채 회의 종결을 선언했다.


- 핵투위 수뇌부, 의사소통에 문제

한편 회의 도중 김흥탁 군의원은 “자신은 군의원인데다 핵투위 대외협력부장을 맡고 있으나 핵투위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통 알 수가 없다. 문제가 무엇인지 이 자리에서 얘기를 해 보라”며 다소 흥분된 어조로 말해 눈길을 끌었다.

이에 대해 사회를 맡은 황천호 공동위원장이 “수차례 회의에 나와 줄 것을 요청했으나 참석하지 않았으면서 그런 말을 할 수 있는가?”라고 받아쳐 핵투위 내부의 원만하지 못한 의사소통문제를 들어내기도 했다.


- 유치위 활발한 활동에 긴장 역력

회의 참석자 대부분은 유치위의 활동 범위가 넓어지고 있는 점과 울사모 등이 광범위한 계층에 대해 관광성 견학을 추진하고 있는 점에 대해 상당히 위기감을 느끼고 있는 분위기였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산자부와 과기부가 양성자 연계를 선언하는 공고를 통해 자율유치란 지자체장의 유치신청이 있을 때라고 규정한 만큼 군수가 핵투위 위원장을 맡을 경우 게임은 쉽게 끝날 수 있다는 주장을 내놓기도 했다.

참석자들은 대부분 지금까지 핵투위 대표부가 반핵투쟁을 잘 이끌어 왔다는데 인식을 같이했으며, 유치위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차단하기 위해서는 빅3의 위원장 수락이 큰 상징적 의미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핵투위는 조만간 전체회의 총회를 개최해 빅3의 위원장 선임여부를 판가름 지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울진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