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핵투위 장시원 간사(미디어팀장)는 5월27일 울진경찰서 앞에서 “경찰이 3월19일 북면궐기대회 수사와 관련해 허위와 조작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1인 시위를 전개했다.

“울진경찰서의 함정수사, 표적수사를 규탄한다”는 팻말을 든 장간사는 낮 12시부터 1시까지 경찰서 정문 앞에서 침묵시위를 벌였다.

장간사는 인근에 주차한 승용차에 “울진경찰서는 3월19일 울진핵폐기장 반대 북면집회건과 관련, 영덕지청에 허위․조작 증거자료를 보낸 책임자를 문책하고, 철저한 진상을 규명하라”는 현수막을 내걸었다.

장간사는 “시위 당일 원전 정문 앞에서 주민들과 전경이 대치하는 과정에서 경찰이 아무런 중재나 경고방송을 하지 않은 채 방관하고 있다가 평화적으로 시위가 끝난 이후에 책임자를 찍어 조사한 후 검찰에 넘겼다”고 주장했다.

이어 “검찰 조사 과정에서 울진경찰서가 넘긴 사진자료에 첨부된 설명자료가 전혀 사실과 달라 울진경찰서가 핵투위 주요 핵심인사들을 표적으로 설정한 후 허위자료를 통해 묶어 두려고 한다는 의욕을 떨쳐버릴 수 없다”고 말했다.

장간사는 특히 “자신이 전경들을 향해 다치지 않도록 조심하라며 고함을 치는 모습을 찍은 사진을 가리켜 정문진입에 실패해 욕을 하고 있는 장면이라고 설명하는 등 전체가 허위와 조작으로 가득차 있다”고 주장했다.

장간사는 이번 사건이 종결될 때까지 매일 같은 시간 1인 시위를 전개할 예정이라며, 청와대와 인권위원회 등에도 울진경찰서의 부당한 수사행위를 고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장간사의 주장과 관련해 “표적수사는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잘라 말하면서 “사진 설명은 조사과정에서 장간사가 일부 시인바 있고, 현장을 목격한 여러 경찰관들이 정밀 분석한 결과”라고 말했다.

울진경찰서는 3월19일 집회 이후 핵투위 간부 등 주민 9명에 대해 수사를 진행했으며, 사건을 넘겨받은 검찰은 이들 중 7명 정도를 사법처리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울진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