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여론조사기관이 6월5일 울진 일원에 핵폐기장과 관련한 여론조사를 펼친 가운데 질문의 내용이 편향적이고 유도적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여론조사를 행한 조사원들은 무작위 전화통화를 통해 핵폐기장의 지역경제 도움 여부, 한수원 본사 이전에 대한 견해, 양성자가속기 연계에 대한 견해 등에 대해 질문했다.

울진핵투위는 “조사기관의 질문내용이 핵폐기장에 대한 견해를 묻기보다 핵폐기장과 연계된 한수원본사 이전, 양성자가속기 연계 등을 홍보하는 느낌이 더 강하다”며 “반대의견을 밝히는 사람에게는 더 장황하게 질문한 경우도 많다”고 반발하고 나섰다.

실제 조사에 응했다는 30대 주부(울진읍)는 “여러가지 질문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반대한다고 했더니 남편의 의견은 무엇이냐며 남편의 퇴근시간을 묻더라”고 전했다. 울진읍에 사는 60대 주부는 “핵폐기장에 반대한다고 했으나 한수원 본사 이전, 양성자가속기 연계, 지역경제 발전 등 세세한 내용을 설명하며 그래도 반대하느냐고 되묻더라”고 말했다.

여론조사를 수행한 R사의 한 연구원은 본지와의 전화통화를 통해 “6월5일 울진일원에 방사성폐기물 관련 여론조사를 실시한바 있다”고 확인했다.

이 연구원은 “조사기관은 조사결과의 신뢰도에 대해서만 책임을 질 뿐 질문내용은 의뢰인의 요구에 따른다”고 말하면서, 질문내용, 의뢰인 등 상세내용 일체에 대해서는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핵투위 관계자는 “조사원은 사전에 준비한 질문에 대해 대상자의 의견을 얻어내면 그만인데, 일정한 시나리오를 가지고 유치를 희망한다는 답변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이 크다”며 “조사 과정과 실태를 좀 더 파악해 대응책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울진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