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한수원 - 울진 배제 제스추어
핵투위, 환영분위기 속 향후 전개과정에 촉각
유치위 “핵투위 계속 활동, 우리도 재개할 것”


산자부가 핵폐기장 관련 설명회를 울진에서 실시하지 않기로 한데 이어 핵폐기장 울진유치를 위해 활동하던 한수원 추진실이 업무를 중단한 것으로 밝혀져 핵폐기장이 울진을 빗겨가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유치위는 “김용수군수가 유치위와 핵투위 모두 활동을 중지하고 정식 라인을 통한 논의를 하자는 제안을 한 것에 따른 조치”라고 설명하고 있어, 최근 바뀐 울진 분위기가 향후 어떤 식의 파장을 가지고 올지 주목된다.

6월8일 산자부가 「원전수거물 관리시설 유치지역 지역발전 장기구상」을 발표해 핵폐기장을 유치하는 지자체에 향후 20년간 2조원의 개발자금을 투입키로 발표한 가운데 이와 같은 내용을 설명할 사업설명회를 울진에서는 실시하지 않기로 했다.

산자부는 9일 영광을 시작으로 고창(12일), 영덕(13일) 등 울진을 제외한 후보지 3곳과 최근 핵폐기장을 유치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군산(9일), 부안(10일), 장흥(10일) 등 3곳 등 총 6지역에 대해서만 사업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6월4일 서울 무역센터에서 열린 「원전수거물 관리시설 유치지역 지역발전 장기구상 설명회」에 참석한 김용수군수가 「핵폐기장 울진 포기 공문」의 유효성을 따졌고, 이에 윤진식 산자부장관은 “주민이 반대하면 추진하지 않겠다”고 재차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군수는 “산자부측이 각 지자체에 주민투표를 실시하도록 권고하겠다는 발언을 했으나 이는 주민분열을 더욱 부채질하는 것으로 반대한다”며 “산자부가 울진에서 사업설명회를 실시하지 않기로 한 것은 울진에 핵폐기장을 강제하지 않겠다는 의미일 것”이라고 평가했다.

윤장관과 김군수의 입장표명 이후인 6월5일 핵폐기장의 울진 유치를 위해 가동됐던 「동해안 원자력환경사업 추진실」이 본사의 지시에 의해 돌연 활동을 중단한데 이어 유치위원회의 활동도 중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치위원회 관계자는 “지금까지 약속된 지역주민들의 대전연구단지 견학 일정을 소화하고 있을 뿐 추가로 견학단을 모집하거나 유인물 배포, 현수막 게시 등은 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지역 일각에서는 “그렇다면 울진에는 핵폐기장을 건설하지 않겠다는 것 아니냐”며 산자부와 한수원의 최근 움직임에 대해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울진핵투위도 설명회 울진 제외와 추진실 활동 중지 등에 대해 환영의 뜻을 표하고 있다. 하지만 핵투위는 “아직 게임이 끝난 것은 아니다”며 조직 강화에 나서는 한편 대우엔지니어링의 산포리 지질조사 저지에 적극 나설 각오다.

한편 유치위원회 관계자는 “김군수가 산자부장관에게 유치위 활동을 중단하면 핵투위도 활동을 중단할 것이라는 요지의 발언을 함에 따라 산자부가 우리에게 활동중지를 요구한 것으로 안다”며 “핵투위가 계속 활동하고 있어 유치위도 유치활동을 재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김군수가 산자부장관에게 지역 민심을 가르고 있는 유치위와 핵투위 모두 활동을 중지하고 제로-베이스(zero-base : 처음 상태)로 돌아가 다시 논의하자는 제안을 한 것으로 아는데 전혀 지켜지지 않았다”며 “이에 따라 지역설명회가 무산돼 주민들은 알권리마저 차단된 상태”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군수는 본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장관이 핵폐기장 종식 공문의 유효성을 재확인했기 때문에 장관에게 재차 그렇다면 유치위의 지원도 중지하라는 뜻을 전달했을 뿐 그 대가로 핵투위 활동을 중단시켜 주겠다는 약속을 한 바는 없다”고 밝혔으며, 핵투위 관계자도 군수로부터 그와 같은 제의를 받은바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진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