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척, 군산 포기 선언

양성자가속기와 연계한 핵폐기장 자율유치 시한인 15일을 앞두고 유력한 예정지로 부상하던 군산시가 유치포기선언을 한데 이어 삼척시가 유치포기입장을 밝힌 가운데 전북 부안군이 14일 유치신청서를 제출, 핵폐기장문제가 새 국면을 맞고 있다.

김종규부안군수는 14일 오전 산자부를 방문해 윤진식장관에게 유치신청서를 직접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관련 산자부는 “부안군이 제시한 위도지역이 기초 지질탐사 결과 지질여건과 해양환경이 적합하다”며 “이달 말까지 정밀조사를 거쳐 이상이 없으면 최종부지로 선정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하지만 부안군의회가 찬성 5표, 반대 7표로 부결시킨바 있는데다 이날 오후 “핵폐기장 백지화, 핵발전소 추방 범부안군민대책위” 등 주민 5천여명이 규탄대회를 열고 군수 퇴진을 요구하고 있어 지정을 놓고 상당한 진통이 뒤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시장이 강력하게 유치의사를 밝혀 온 강원도 삼척시는 유치신청을 놓고 시의회가 전면 반대입장을 밝힘에 따라 유치신청을 포기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군산시도 지질조사 및 해저탐사조사 결과 활성단층지대로 적합하지 않다는 판정에 따라 유치를 포기했다.

올 2월 핵폐기장 후보지로 선정된 영덕, 고창지역은 유치움직임이 크지 않아 자율유치 신청 가능성이 적어 보이는 가운데 영광군의회가 일부 주민들의 유치청원을 반려함에 따라 영광군의 자율유치 가능성도 줄어들었다.
저작권자 © 울진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