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치위 “지역발전 위해 핵폐기장 유치해 달라”
- 군수·의장 “정부 약속 실천 가능성에 의문” 반대


14일 오전 핵폐기장 유치촉구궐기대회를 마친 유치위 소속 인사들은 김용수군수와 정일순군의장을 면담하고 양성자가속기 연계 신청기간이 마감되기 전에 유치신청서를 제출해 줄 것을 요구했다.

유치위원회 임상호, 김형삼, 이천숙씨 등 공동대표 3인은 11시 40분 경 울진군수실에서 김용수군수를 면담하고 " 양성자가속기와 한수원본사 유치 등을 통해 지역개발을 앞당길 수 있는 기회"라며 "이에 대한 군수입장이 무엇인가"고 물었다.

또 유치위측은 면담자리에 유치위측이 작성한 유치신청서를 내 놓고 "자율유치 기일 마감이 내일인데 다른 곳으로 가면 어떻게 하느냐?" " 주민의사를 확인키 위해 공청회를 왜 하지 않느냐?" 며 군수가 유치신청을 해 줄 것을 재차 요구했다.

이에대해 김군수는 " 원전 종식보장 등 정부가 수 차례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 14개 조항도 이제껏 이뤄진게 없다. (나는) 무조건 반대하는 입장이 아니다. (정부의 유치제시 조건이) 법적으로 선행되어야 한다"며 원론적인 입장과 함께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12시경 군의회에서 정일순의장을 면담한 유치위측 주민 10여 명은 “유치위가 제출한 청원서를 면밀히 검토한 후 마감시간 전에 자율유치신청서를 제출할 것과 만약 여의치 않을 경우 주민투표에 협조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주요 관광지나 특산물을 홍보·개발하는 것에는 게을리 하면서 원전 때문에 역효과가 난다며 터부시 하는 것은 잘못된 발상”이라면서 “인구 6만이던 포항이 포항제철 유치 하나만으로 인구 60만의 중견도시로 성장한 것처럼 울진도 핵폐기장 유치를 통해 발전의 전기를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정일순의장은 “유치위가 제출한 청원서는 소개의원이 없어 청원으로서의 효력이 없다”고 설명하고 “핵폐기장을 둘러싼 지금까지의 정부 행태를 보아 이번 약속도 완벽히 지켜질 공산이 적어 보인다”며 반대의사를 확실히 했다.

또 “핵폐기장 문제가 본격적으로 불거진 2월에 이미 관내 109개 단체의 장들이 모여 핵폐기장 원천반대를 결의한 만큼 주민들간의 합의는 도출된 것으로 본다”며 “민심분열이 우려되는 주민투표는 옳지 못하다”고 말해 주민투표실시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오후 1시경 면담을 마친 유치위 소속 주민들은 자리를 털고 퇴장했으나 10분 뒤 “부안이 유치신청서를 제출했다”는 뉴스를 접하고 다시 정의장을 찾아와 “울진군과 의회가 빨리 판단을 해야 한다”며 재차 유치신청을 해줄 것을 종용했다.

한편 지난 12일 울진원전 내에서 근무하는 울진출신 근로자들의 모임인 원우회(회장 정광수)는 김용수군수를 면담하고 “5,6호기 공사 종료 시 종사자 3백여명이 실직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핵폐기장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 줄 것”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김군수는 “행정공문을 통해 수차례 울진 핵종식을 약속한데다 장관도 이미 울진제외를 밝힌바 있다”고 전제하면서 “양성자가속기 연계 등에 대한 법적보장이 없는데다 세계적으로 성공한 사례도 없는 마당에 울진의 핵단지화에 동의할 수는 없다”는 종전의 불가 입장을 재차 밝혔다.

궐기대회에 이어 군수와 군의장을 면담한 유치위는 신청 마감일인 15일 오전 9시 경 재차 울진군과 의회를 방문해 “마감시간 전 자율유치 신청을 요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울진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