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치위 “열심히 했기 때문에 후회 없다”
- 핵투위 “군민 단합한 결과 울진 지켰다”


양성자가속기와 연계한 핵폐기장 자율유치기한인 15일이 지난 가운데 전라북도 부안군만이 자율유치를 신청함에 따라 이달 말 부안이 최종부지로 확정될 공산이 커졌다.

지난 2월 핵폐기장 문제가 불거진 이후 줄곧 반대 입장을 고수해온 김용수군수와 울진군의회는 유치위원회를 중심으로 한 일부 주민들의 줄기찬 요구 속에서도 기한 마지막인 15일까지 자율유치신청을 하지 않았다.

유치위원회 김원규 사무국장은 “열악한 상황 속에서도 최선을 다했기 때문에 후회는 없다”며 “지금까지 성원해 준 군민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김국장은 “핵폐기장과 양성자가속기를 유치하기 위해 울진유치위가 지금까지 노력해온 일련의 과정을 정리해 책으로 묶어 내고, 후세들로부터 판단을 받고 싶다”면서 “자율유치의 염원을 저버린 군수와 군의회는 3년 뒤 선거에서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월 이후 5개월간 핵폐기장을 막아내기 위해 노력해온 핵투위 황천호 공동위원장은 “군민들이 함께 울진을 지키기 위한 일념으로 힘을 모아준 결과”라며 “특히 군수와 군의회가 끝까지 군을 걱정하는 마음으로 뜻을 지켜준 것에 대해 감사한다”고 말했다.

황위원장은 “(핵폐기장과 관련해) 비록 견해는 달랐으나 모두 지역 발전을 위한 충심에서 비롯됐던 진통으로 생각한다”며 “입장이 어쨌든 간에 다시 하나로 화합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핵폐기장 유치를 두고 첨예한 대립양상을 보였던 지역 민심도 15일을 넘기면서 평온을 되찾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혹시 부안이 지질조사 결과 불가판정을 받을 경우 다시 울진후보지론이 제기될 가능이 있는 것 아니냐”며 7월말 정부 발표까지는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도 여전히 잠재돼 있는 분위기다.

한편 정부는 15일 오후 전북 부안군 위도를 핵폐기장 부지로 확정짓기 위해 부지선정위원회를 위촉하는 한편 정밀부지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핵폐기장 단일후보가 된 부안군은 농민회와 종교단체들이 중심이 된 대책위가 14일 부안읍에서 규탄집회를 열고 김종규군수의 화형식을 갖는 등 격렬한 반대운동을 전개하고 있어 진통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울진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