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9년부터 군민을 갈등의 소용돌이로 몰아넣은 울진핵폐기장 문제가 14년 만인 지난 15일 종결됐다.

그 동안 군민들은 핵폐기장문제를 비롯 원전추가건설 문제가 불거질 때마다 찬·반이라는 양극적 입장으로 나뉘어 극심한 내홍을 겪어왔다.

군민갈등의 대립각은 표면적으로는 울진핵단지화를 우려하는 원전안정성문제와 지역개발론의 대립양상으로 전개되어 왔으나 여기에는 국책사업 수행을 위한 국가권력의 "주민 갈등 조장"이라는 부도덕성도 간과할 수 없다.

이번 핵폐기장문제도 예외는 아니었다.

수 차례의 행정약속에도 불구하고 지역개발론과 상황론을 앞세운 중앙정부와 사업자인 한수원측의 무리수는 결국 "주민분열과 갈등"이라는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울진군민에게 남겼다.

정부정책에 대한 주민들 간 극심한 대립은 종국에는 축적된 사회적 관계의 파괴와 함께 자치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절대적 요소로 자리잡는다.

군민통합장치의 마련이 시급한 까닭이 여기에 있다.

군민통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이번 울진핵폐기장 관련 군민 모두가 체험한 내홍의 실체를 낱낱이 헤아려야 한다.

아픈 경험일수록 금기의 영역으로 밀쳐놓을 것이 아니라 햇볕 아래 끄집어 내 군민 모두의 손으로 헤아리고 갈무리 해야할 것이다.

이는 몇 몇의 선출직 공직자만의 몫이 아니다.

군민 모두가 머리를 맞대고 새 울진의 판을 짜야한다.

핵폐기장문제로 표출된 원전안정성과 울진핵단지화 우려에 대한 군민의 생존적 위기의식을 해소시키는 장치를 만들어야 한다.

또 지역개발론으로 모습을 드러낸 군민들의 염원을 충족시킬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

친환경농업의 정착과 해양과학연구단지, 왕돌초바다목장화 사업 등 바다자원의 개발을 통한 "해양강군" 건설 그리고 관광자원의 보존과 개발을 통한 관광울진건설이 한낱 슬로건이 아니라 "직접 만져지는 것" 으로 가시화되어야 한다.

이를위해서 무엇보다 선결되어야 할 것이 군민통합이다.
저작권자 © 울진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