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공청회 방법놓고 부심
의회- 지역별 배분 등 계획안 제출


수 년째 울진금고에 낮잠을 자고 있는 원전특별지원금에 대한 사업계획마련 방안이 가시화되고 있다.

군은 최근 울진군의회로부터 특별지원금 사용방안에 대한 의견을 받는 것을 시작으로 주민공청회 개최 등 사업수립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마련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군의회가 의원 개별적인 의견을 수합해 집행부에 제출한 ‘계획안’은 △지역별 15억원 배분 △울진 일반상수도 사업 종결 △지방공사 울진의료원 지원 △서울·경북지역 학사건립 등을 주요 내용으로 담고 있다.

군은 이와관련 특별지원금을 활용한 사업계획 수립 전에 반드시 주민공청회를 실시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주민공청회 방법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군은 이 과정에서 의회의 의견과 군 집행부가 마련한 안을 토대로 주민공청회를 실시하는 방안과 백지상태의 주민공청회를 통해 전문기관의 용역을 거쳐 확정하는 방안을 놓고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명강주민자치과장은 이와관련 “사업계획안은 주민공청회를 통해 확정하겠다는 것이 군의 입장”이라고 밝히고 “그러나 공청회 방법을 놓고 면밀하게 검토하고 있는 중”이라고 말해 공청회 방법 선택이 여의치 않음을 시사했다.

이에대해 주민 일각에서는 “원전특별지원금이 군민의 생명과 맞바꾼 것인 만큼 주민공청회 등을 통해 의견을 낱낱이 들어 이의 타당성을 검토한 뒤 최종확정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어 주민들은 ‘백지상태의 공청회’를 원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돼 이의 수용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에앞서 지난 6월 26일 원전지원금 관련 지역심의위원회는 ‘2003년발전소주변지역특별회계1회추경예산안’에 대한 심의를 갖고 원전민간환경감시기구사업비 12억4천4백만원 등 27건에 따른 34억2천8백27만2천원을 의결하면서 군이 상정한 ‘원전특별금사업 용역조사비’ 4천만원을 삭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울진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