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안전성에 대한 논의는 아무리 지나쳐도 과함이 없을 만큼 중차대한 일이다.

최근 한국표준형원자로인 영광원전 6호기 1차계통수인 원자로 냉각재계통 열전달완충판이 이탈하는 사고가 발생해 주민들은 물론 원전관계자를 긴장시켰다.

영광원전6호기의 사고 원인은 지난 98년도에 집중적으로 발생한 원자로 1차계통인 증기발생기의 습분분리기 파손사고와 관련 재질문제를 놓고 논란 끝에 교체된 인코넬-690을 사용하면서 실증실험을 소홀하게 한 데 기인한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의 사고 원인 결과를 놓고 볼 때 결국 이번 사고의 요인은 인재형 사고라 할 수 있다.

이같은 사고발생 사실이 알려지자 군은 울진원전 5·6호기의 원자로계통 열전달완충판의 이상여부와 보강대책을 묻는 질의서를 울진원전측에 발송하고 예견되는 안정성 관련 사고 예방책을 강구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번 군이 취한 대응은 종전에 볼 수 없었던 이례적인 것으로, 원전안정성 문제와 관련 발빠르게 적극적인 대처를 했다는 평가이다.

실제 종전의 경우, 군이 원전에서 발생하는 크고 작은 사고에 대해 주민들이나 반핵단체 등이 문제를 제기하지 않으면 대수롭지 않게 여기던 모습만 보아온 터라 이번 군의 발빠른 대응은 향후 군의 원전정책에 대한 대응방향을 가늠해볼 수 있는 계기로도 받아들여져 매우 고무적인 일로 받아들여진다.

마침 군은 지난 6년간 미루어 오던 원전민간환경감시기구를 지난 10월에 구성한데 이어 이 달 중으로 감시센터를 구성한 뒤 내년부터 본격 가동할 것으로 알려져 원전안정성에 대한 감시활동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또 군은 원전 4개지역 지자체와 연계, 원전관련 지원법의 현실화를 위해 관련 자료를 수집하는 등 적극적인 대 원전 행정자세를 강화하고 있다.

특히 원전관련 특별법 등 지원법의 개정문제에 김용수군수가 앞장서 추진하고 있어, 향후 모습을 드러낼 결과에 군민들은 잔뜩 기대를 가지고 있다.

이같은 군민들의 기대에 부응키 위해서라도 차제에 군은 원전안정성 확보와 원전지원법 개정 등 실질적 지역경제 활성책 마련에 전 행정력을 동원, 적극 나서주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울진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