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수군수가 화가 났다.

지난 해에 주민들 간 이른바 민-민갈등 양상으로 분열된 자치경쟁력을 "2005년울진세계친환경엑스포"라는 특단의 정책을 수립하면서 울진 미래의 청사진 마련을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는 차제에 또 다시 주민 일각에서 "핵폐기물처분장 유치"문제가 불거져 나왔기 때문이다.

17일 핵폐기물유치로 지역발전을 꾀하자는 일련의 인사들이 "울진발전포럼"을 구성하고 핵페기물유치를 위한 행보에 나서자 김군수는 18일 관내 유력 사회단체 대표자들과 "군정 당면현안사항에 대한 주민회의"를 긴급 소집하고 "핵폐기장 유치 절대 불가"입장을 단호하게 밝혔다.

이 날 긴급회의에서 김군수는 매우 단호한 입장을 보였다.

특히 원전이 들어온지 20년이나 지났으나 이렇다할 지역경제 활성화 조짐은 전혀 없는 데 또 다시 핵폐기장 운운하느냐는 대목에서는 목소리가 격앙되기도 했다.

김군수가 지난 2002년 7월에 3대 민선군수로 취임하면서 울진군의 자치경쟁력을 강화방안으로 제시한 최종심급은 크게 세 가지로 요약된다.

하나는 현재 군이 전 행정력을 동원, 추진하고 있는 "친환경세계엑스포와 유기농 기반조성"이며 또 하나는 바다목장화사업 등 바다자원 활용을 통한 "해양 부군 조성"이 그것이며 또 하나는 현재 건설·가동되고 있는 원전으로 인한 관련 법령의 제·개정을 통한 실질적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구축이 그 것이다.

김군수는 이 세 가지 축의 조기 정착을 위해 취임 이후 현재까지 부단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실제 지난 해 핵폐기장문제가 수그러든 이후 이른바 "반핵"이든 "유치"든 편가름없이 관계인사들을 만나 "주민 통합이 지역발전의 추동력"임을 강조하는 등 불거진 주민들 간의 간극을 조기에 봉합하기 위한 리더쉽을 적극 보여왔다.

특히 김군수가 현재 가동·건설되고 있는 원전지역에 적용되고 있는 발전소주변지역지원법 등 관련법의 현실화를 위해 "원전 4개지역 협의체"를 구성하고 지역개발세, 핵연료세 등의 제·개정을 위해 일본을 다녀오는 등 분주한 행보를 보이고 있는 것도 "원전 의존형 지역경제"에 민감해 있는 주민인식을 치유하기 위한 처방으로 설정했기 때문이다.

또 친환경엑스포의 추진배경에는 울진이 원전지역이라는 대외적 이미지를 벗어 던지고 유기농업과 푸른 바다와 맑은 산을 기반으로 한 생태관광지의 구축이라는 가치가 자리잡고 있다.

주민들은 이같은 군정방향이 조속히 그리고 구체적으로 가시화되기를 바라고 있다.
이같은 계획이 구체화되고 가시화될 때 핵폐기장과 같은 첨예한 문제로 인한 주민갈등 양상이 불거지지 않을 것이다.
저작권자 © 울진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