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특별지원금 647억원 중 487억원의 사용처가 우여곡절 끝에 정해졌다.

수년간 금고 속에 방치되어 이자 한 푼 못 받던 울진군민의 목숨값을 신속히 사용한다는데 불만을 가질 군민은 없을 것이다.

울진군과 군의회의 완벽한 호흡 속에 통과된 총액 487억원 규모의 예산안 편성을 두고 지금 지역 내에서 졸속처리라는 비난의 목소리가 높다.

지난해 12월 군민설명회에서 결과로 도출된 "선정위원회 운영과 공청회 개최"는 일종의 군민과의 약속이었으나 군은 "모양 갖추기"에만 급급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군은 예산안 상정을 얼마 남겨두지 않은 시점에서 급히 선정위원들을 선임하고 선정위원회를 소집했으나 선정위원들에게 선정의 권한은 주어지지 않았다. 군은 이 날 자신들이 미리 작성해 놓은 예산편성안을 놓고 일방적으로 설명을 했고, 이에 대해 찬성해 달라는 논지를 펼쳤다. 결국 이 날 선정위원들은 본래의 권리를 행사하지 못한채 "방청객" 또는 "거수기"의 역할에 머무럴 수 밖에 없었다.

이번에 통과된 사업의 내용을 살펴보면 집행부와 의회가 사전에 서로 교감이 있었다는 것을 잘 알 수 있다.

특히 각 읍면마다 13억원씩 일률적으로 배분한 처사는 미리 양자간에 치밀한 조율을 한 것으로, 백번을 양보해도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다.

군의회 일각에서는 예산안 작성은 군집행부에만 권한이 있고, 의회는 의결권밖에 없다는 논지를 펼치고 있으나 이는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발언에 지나지 않는다.

출신 읍면에 다리 놓고 길 닦으라고 뽑아준 군의원이 아니다. 울진군 전체를 아우러고, 울진군 전체의 미래를 위해 일하라고 뽑아준 울진군 모두의 군의원이고 군의회다.

"다른 읍면은 얼마를 가져가는데 우리 읍면에 예산을 적게 가져가면 내 얼굴이 어떻게 되겠는가"라는 식의 생각을 하고 있는 군의원들에게 군민 모두가 실망을 금치 못하고 있다.

군민들이 제기하고 있는 불만과 분노를 군과 의회는 관망해서는 안된다. 군민들은 지금 떡 떼어먹듯 나누어먹는 예산의 "분산"이 아닌 울진군의 비젼을 제시할 수 있는 대형프로젝트에 "투자"되길 원하고 있다.

군과 군의회는 "어떻게 써도 말은 생긴다"는 안일한 자세에서 벗어나 원특금이 군 발전의 종자돈이 될 수 있도록 지금부터라도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울진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