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남북정상회담이 오는 28∼30일 평양에서 개최된다고 남북 정부가 8일 공식발표한 가운데 시민들과 사회단체들은 환영의 뜻을 보이고 있다.

단체들은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정전협정과 경제협력을 구체화해 남북간 평화구축의 전기가 마련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한국진보연대 최은아 정책기획국장은 "2.13 합의로 남북간 평화의 분위기가 크게 고조되고 있는 시점에서 이번 정상회담 개최를 환영한다"며 "정상회담을 통해 남북간 평화 문제와 관련한 큰 기조와 방향에 대한 재확인과 함께 남북이 정치·군사적인 문제해결에 도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유인영 미군문제팀장은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구축의 전기가 마련되길 기대한다"며 "평화와 정전협정에 양 정상의 확고한 입장과 의지가 표명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평화통일시민연대 이창희 대표 역시 환영의 뜻과 함께 정상회담 의제설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 대표는 "6자회담을 통해 남북의 긴장관계가 다소 해소됐지만 미국이 주도한 것이었다"며 "진정한 냉전시대 종식과 남북평화실천을 위해서는 양국의 군사적 신뢰를 쌓을 수 있도록 평화체제 구축과 나아가 대규모 민족경제공동체가 실현되야 한다"고 밝혔다.

통일연대 황순원 대외협력국장은 "양국간 평화체제 구축과 냉정의 잔재들이 청산되어야 한다"며 "6.15공동선언내용을 보다 구체화 할 수 있도록 평화체제구축과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 경제는 물론 근본적인 정치군사적 문제에 대해서도 다뤄져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단체들은 앞으로 의제 설정에 있어 과거 선언적인 내용보다는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정상화를 위해 보다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내용을 담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들 단체들은 또 이번 남북정상회담 개최가 대선을 앞둔 시점에서 결정된 것에 대해 "시기적으로 정략적 이용에 대한 우려도 있을 수 있지만 평화적인 남북관계 정상화를 위해서는 당리당략의 기준으로 의의를 평가할 수는 없을 것으로 본다"며 뜻을 같이 했다.

학계와 시민들 역시 7년 만에 다시 성사된 정상회담 소식에 환영의 뜻과 함께 이번 회담이 한반도 평화체계 구축과 통일의 발판으로 삼아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한림대 황소웅 교수는 "남북간의 대화 확충을 통해 한반도 평화 정책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일단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싶다"며 "한반도 휴전상태를 평화체제로 바꾸는 문제와 남북 교류의 확대, 통일 문제까지 충분히 이야기 할 수 있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대학생 김종혁씨(25)는 "시기적으로 늦은 감이 있지만 정상회담을 개최한다는 것에는 찬성한다"며 "이번 회담을 계기로 꾸준히 대화를 할 수 있는 창구를 만들어야 할 것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시민 황준식씨(42)는 "임기를 얼마 남겨두지 않은 상황에서 정상회담이 열리는 것에 말들이 많지만 차기 대통령을 위해 기초를 닦아놓는 차원에 필요하다"며 "남북경제협력을 통해 서로가 얻을 수 있는 경제적인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의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된다"고 말했다.

오종택기자 ohjt@newsis.com


저작권자 © 울진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