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에 이르러 기상정보의 활용도가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기상청은 ‘신속하고 정확하며 가치 있는 기상서비스 실현'이라는 미션을 두고 기상정보를 공급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재해에 대한 국가차원의 대응을 사후 복구에서 사전 예방에 두는 등 획기적인 국가기상업무체제로 전환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주5일 근무제 등으로 국민들의 여가활동이 증가하고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예보에 대한 활용도와 기대치도 향상되었다. 다양한 기상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형태로 이용하고자 하는 국민들의 요구수준을 반영한 ‘맞춤형 기상서비스’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또한 지자체에서는 지역의 특성을 살린 다양한 지역문화 축제와 스포츠 행사가 매년 증설하고 있다. 이에 기상대에서는 축제와 행사의 성격에 맞는 맞춤형 기상서비스 제공하고 있다. 지역축제 행사기간 중 위험기상 발생 예상 시 행사 관련기관이 사전에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각종 기상정보를 신속하게 통보하여 원활한 행사 진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데 기상서비스의 목적을 두고 있다.

기상서비스의 지원내용은 행사장의 동네예보를 비롯하여 기상특․정보, 기상전망관련 보도자료 등 행사내용에 맞는 기상자료가 제공된다. 최근의 지역축제는 그 고장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있어 기상정보의 활용 가치 또한 더욱 높아지고 있다.

맞춤형 기상서비스 지원 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해당 축제의 행사내용에 맞는 기상정보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제공하는 것이다. 예컨대 국제 울진대게 축제의 경우 중요한 요소는 해상의 바람과 파고로 기상서비스 시 이를 포함한 예보를 지원한다. 해상상태가 나쁘면 대게 수확량이 줄어들어 축제 진행에 큰 난관이 생기므로 기상예보에 따라서 행사 계획과 준비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 여름철 산간 계곡에서 진행되는 야영 축제는 축제 장소에 대한 기상정보도 중요하지만 사실상 산 정상부근에서 기습적으로 내리는 국지적 호우에 대한 정보가 더욱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현지 날씨는 좋은 반면 높은 산 일수록 정상부근에 집중호우가 내릴 경우 계곡을 따라 물이 합류하면서 급속히 불어나 순식간에 인명사고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그래서 일반적인 산악예보 뿐만 아니라 상세예보인 동네예보까지 포함한 맞춤형 기상정보를 지원하는 것이다.

이처럼 기상대에서는 행사목적에 맞는 다양한 형태의 맞춤형 기상정보를 적극 제공하여 성공적인 지역축제 개최에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지자체 및 지역민으로부터 맞춤형 기상정보로 인한 만족감과 호응을 얻고 있다. 앞으로도 기상대에서는 지역민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는 맞춤형 기상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며, 이를 통해 지역민의 다양한 여가활동에 생활편익을 제공하고 나아가서는 지역사회의 성장이 함께 도모되기를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울진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