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광원 군수가 지난 9월8일 영덕지원에서 진행된 결심공판에서 벌금 70만원과 추징금 5백만원을 선고받아 군수직을 유지할 수 있게 됐다.

군수 후보자 시절부터 ‘청렴’의 이미지를 내세우며 당선된 임 군수로서는 적잖은 심적 갈등과 마음고생을 했을 것이다. ‘재판정에 처음 섰다’고 하는 임 군수의 목소리에서 참담함과 비애도 느껴졌다.

2010년 7월1일부터 임기가 시작된 임 군수의 임기도 벌써 16개월을 지나고 있지만, 취임 때부터 끊임없이 제기된 측근들의 전횡(?)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있었다. 군민들도 이런 우려의 목소리에 대해 기우이길 바랐지만, ‘안니 댄 굴뚝에 연기 날까’라는 속담처럼 군수와 관련된 잡음들이 계속해서 퍼져 나왔다. 이번 재판도 검찰에 따르면 술자리에서 시작된 일이 경찰이 인지수사를 하게 되면서 임 군수에게 지울 수 없는 오점을 남기게 됐다.

또 이번 공판을 앞두고 ‘탄원서’가 지역사회에서 논란이 돼 언론의 도마 위에 올랐다. 공무원 경우 탄원서 서명을 위해 군청 행정시스템인 ‘스마트 플로우’를 이용한 것으로 알려져 공공시설의 사적인 사용 논란과 간부공무원의 직접 서명 강요가 문제됐다. 또 지역민의 경우에는 (탄원서의)내용도 모르는데 군청 관계자가 서명을 강요했다고 불만을 나타내기도 했다.

이런 행태들이 반복되면 결국 임 군수의 운신의 폭이 좁아지고 그렇게 되면 결국은 지역발전 저해로 인해 우리군의 손실로 나타날 수밖에 없다.

또한 지난해 선거와 이번 재판과정에서 도움을 줬다고 확신하는(?) 측근들은 이해(利害)가 얽히는 부분에서 임 군수가 자유로워질 수 있도록 스스로 멀어져야 한다. 자신의 역할에 의해 임 군수를 당선시켰다는 마음을 가진 측근 인사가 있다면, 말 그대로 군민들에 대한 ‘오만’이다. 임 군수는 군민들의 선택에 의해 군수가 된 만큼 ‘군민에 의한, 군민을 위한’ 정책을 결단력 있는 뚝심을 보여주어야 한다.

한편 인사(人事)에 대한 불만도 제기된다. ‘인사는 잘해도 본전이다’는 말처럼, 인사는 단체장의 고유권한이고 어렵다. 그런 만큼 인사에 대한 전적인 책임은 단체장이 질 수밖에 없음을 고려하면, 향간의 ‘경로우대 인사’라는 빈축과 오명을 씻기 위해서도 단체장의 과감한 결단력과 추진력이 필요하다.

최근의 일부 간부급 인사에 대해서는 공무원 조직 내에서조차 여전히 무용론이 제기되고 있다. ‘인사가 만사’라는 지극히 평범한 진리를 빗나가는 비난의 화살은 결국 단체장에게 향할 수밖에 없다.

군민들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기 위해서도 그리고 남은 임기동안 임광원호가 순항을 하기 위해서도, 임 군수는 과감하고 결단력 있는 추진력을 군민들에게 보여줘야 될 의무가 있다.

저작권자 © 울진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