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석호 국회의원이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으로 농업인단체의 우수 국정감사 의원에 선정됐다.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회장 김준봉, 이하 한농연)는 지난 16일 2011년 정기국회 국정감사에 대한 평가결과, 한나라당 강석호 정해걸 의원과 민주당의 김효석 정범구 의원을 우수 의원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한농연은 이번 선정과 관련 “현장에서 활동을 벌였던 한농연 모니터 요원들이 100점 만점 기준으로 ‘성실도, 정책 제안의 참신성, 농업인단체 의견 반영도, 피감기관 긴장도 질의의 충실성’ 등을 토대로 우수 국감의원을 평가했다”고 설명했다.

강석호 의원은 국정감사 기간 동안 ‘정부의 의무 수입쌀 주정업계 헐값 처분과 국고 손실, 위조 및 복제에 취약한 수산물이력제, 농협중앙회의 부정 대출 현황’ 등을 집중 질의해 관심을 모았고 이점이 높이 평가됐다.

강 의원은 “농업인들이 18대 마지막 국감에 대한 평가 결과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우수 의원으로 선정한 데 대해 기쁘게 생각한다”며 “한미 FTA 등 산적한 농정 현안에 대해 농업인의 권익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한편 한농연은 이번 선정에 앞서 최근 수년 동안 우수 국감의원 평가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모니터단이 수차례에 걸쳐 실무 회의와 언론 및 외부 전문가 의견청취 등 공정성과 함께 심도 있는 심사를 진행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한농연은 이번 평가 결과를 활용해 앞으로 해당 지역구 회원과 농업인들에게 의원들의 우수 질의 내용을 집중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상식은 오는 20일 오전 9시 국회 귀빈식당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주요 농정 현안 간담회도 함께 개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울진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